본문 바로가기
  • 재테크, 육아, 인생 이야기
기타

BMI 공식, 지수? 적정체중은?

by DH0803 2018. 11. 13.

오늘은 BMI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일단 Body Mass Index라는 줄임 글자이고요.


구하는 공식을 보기 전에 수치에 따라서 어떻게 구분이 되는지 살펴보시죠.



18.5 미만이면 Underweight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8.5~24.9가 보통이라고 할 수 있고요.


25~29.9 까지는 Overweight라고 불리웁니다.


30에서 34.9까지는 Obes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뒤는 더 얘기 하지 않겠습니다 ㅎㅎ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시죠.


먼저 키와 체중으로만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계산 방식은?


BMI = 몸무게 / (신장 x 신장)


위와 같이 구하면 됩니다.


몸무게 단위는 kg을 넣고 신장은 M를 넣으면 됩니다.


예로 제 경우를 넣어보겠습니다.


몸무게 70kg / (1.75 x 1.75) = 22.8이 나오네요.


그러면 보통이라고 할 수 있는 수치가 나옵니다!



지방과 근육 계산은 어떻게 하나??


최근 BMI가 정확한지에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영양학자들과 과학자들은 이게 결점이 있다고 합니다.


체중은 부피에 비례하고 이를 세제곱해야 키와 비율이 맞는다라는데 조금 파고들면 공식은 전혀 맞지 않는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내 근육이나 지방 측정이 안되고 인종과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점도 고려할 수 없다는게 단점이라고 하네요.


그래도 많은 분야에서 계산하고 사용하기에 어느정도는 믿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ㅎㅎ 


단순 건강 위험도를 평가한다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BMI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